본문 바로가기
곰도디의 도서 서평 ฅʕ·ᴥ·ʔฅ/마케팅・세일즈・ e-비즈니스

[서평_106] 1등의 퍼스널 브랜딩

by 곰도디 2022. 12. 11.
반응형

 

 

 

 

 

 

클릭 시 책 소개로 이동합니다.

1등의 퍼스널 브랜딩

 

 

 
곰도디북_1등의 퍼스널 브랜딩

 

평소에도 브랜딩에 대해 관심이 많았기에, 
브랜딩 관련 저서를 꾸준히 읽고 있었다.

 

그러던 차에 이 책을 알게 되었고 좋은 기회로

필자가 정말 원했고 필요했던 책을 볼 수 있게 되어 감회가 남달랐다.

 

프리랜서 디자이너로 활동하며 이모티콘 제작도

하고 있는 필자는 브랜딩에서 보다 세분화된 범위인

퍼스널 브랜딩에 대해 관심이 생겼다.

 

개인을 알리기 위해선 전략적인 퍼스널 브랜딩이

필수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단순한 브랜딩 요약집을 넘어서, 바로 실전에서

써먹을 수 있는 잘나가는 강사의 노하우들도 수록되어

있어서 필자가 브랜딩 할 때 참고할 만한 요소들이 많이 보였다.

 

요즘은 시대가 많이 변해서, 꼭 스펙이 화려하고,

학력이 출중하지 않아도 자신의 경험과 스토리를

담은 강력한 콘텐츠를 제작해 누구나 강의를 할 수

있는 그런 시대이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인 임수희 강사님이 강의를 하던 시절에는 스펙을

어느 정도는 보는 분위기였기에 학력을 높이며

강의까지 온 신경을 쏟아붓느라 정말 어렵게 강의를

하셨다고 한다.

 

요즘은 온 텍트 시대로 들어서면서, 예전보다는 개인 브랜딩과

강의에 더 오픈돼있기에 콘텐츠만 있다면 누구나 강의를 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콘텐츠만 있다고 누구나 다 성공할 수는 없고

콘텐츠가 정말 좋고, 실속이 있는 것이어야 사람들에게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브랜드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선

강력한 본인만의 콘텐츠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즉, 누구나 모방 가능한 그런 콘텐츠가 아닌, 자신만의

차별화된 그런 콘텐츠 말이다.

 

필자의 경우도, “아이디어스”와 “마이비스킷”에서

온라인 강의 제안을 받은 적이 있다.

하지만, 내 콘텐츠 중 어떤 것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고객님들께 전달해야 할지, 고객님들은 어떤 것을

궁금해할지, 어떤 콘텐츠를 강의로 제작하는 게 좋을지,

카테고리 구성은 어떻게 해야 할지 등등

머릿속이 복잡해져서 제안을 거절한 적이 있다.

 

막상 내 콘텐츠를 강의로 만들려고 하니

뭐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해졌다.

 

성격상 앞에 나서서 자신을 드러내는 성격도 아닌 탓에,

더 위축되었던 것 같다.

(친한 친구들에게도, 심지어 부모님께도 내 브랜드를 말하지 않았다.)

 

이 책에서는 어떤 것을 콘텐츠로 제작해야 하는지,

어떻게 강의를 진행하면 좋은지,

강의를 할 때 어떤 표현법과 제스처를 구사해야 하는지 등

실질적인 저자만의 노하우가 들어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저자의 경우는 강의 스킬로 “참여 교수법”을 개발하였고

이것을 활용해 청중을 사로잡는 효과적인 강의 교수법을

전수하고 있다.

 

강사 브랜딩 전문가로 20년째 개인 브랜드 코칭을

하고 있는 저자는, 처음에는 소수로 ZOOM 같은

라이브 강의를 통해 강의를 진행하고, 강의를 하면서

강의 자료와 청중을 대하는 스킬 등을 익혀 업그레이드해가라고 이야기한다.

 

강의 준비를 할 때도 복식호흡으로 메인 아나운서를 보며

연습을 했다고 하는데, 20년째 6000회 이상 강의를

해온 저자의 이력을 볼 때, 이런 노력이 있었기에 지금의

저자가 만들어지지 않았나 싶다.

 

필자도, 저자의 참여 교수법을 익히고

필자가 강의하려는 분야에 대한 저서를

최소 20권 이상 읽고 브랜드를 더욱 탄탄하게

하기 위해 많은 준비를 해야겠다고 느꼈다.

 

또한, 한 가지 직업에만 연연하지 않고,

필자가 해보고 싶은 여러 부캐들에도

이를 적용해서 보다 효과적인 퍼스널 브랜딩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SNS)을 이용해야겠다.

 

이렇게 유명한 강사님도

본인의 강의를 업그레이드하고, 요즘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 끊임없이 본인을 갈고닦는 노력을

하는데, 유명하지 않은 평범한 필자 같은 사람은

더욱더 분발해야겠다고 반성하게 되었다.

 

 

개인 브랜딩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연하게

생각해왔던 분들이나,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지

막막했던 분들,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 찾고 싶은 분들이

이 책을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곰도디 공정위 이모티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