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곰도디의 도서 서평 ฅʕ·ᴥ·ʔฅ/미술・디자인・이모티콘

[서평_69] 스토리텔링 우동이즘의 잘 팔리는 웹툰, 웹소설 이야기 만들기

by 곰도디 2021. 11. 26.
반응형

 

 

 

 

 

 

 

 

 

클릭 시 책 소개로 이동합니다.

스토리텔링 우동이즘의 잘 팔리는 웹툰, 웹소설 이야기 만들기

 

 

 

 

 

 

 

 

 

 

 

 

 

스토리텔링 우동이즘의 잘 팔리는 웹툰, 웹소설 이야기 만들기

 

 

 
총 평

 

 

이 책은 현실에 좌절하고 여러 번 낙담한, 아마추어 작가들을 위한 책이다.

프로 작가로 데뷔하고 싶지만, 아마추어 작가에 머물러 있는 작가에게

한 줄기 빛과 같은 지침서 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자는 스토리텔링 강연 전문가이자, 칼럼, 게임 제작, 강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이다.

저자는 "프로가 되는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라고 말하면서

"아마추어에 머물러 있는 사람들 또한 공통점이 있다."라고 지적한다.

경쟁 작가보다 본인의 작품 내용이 더 좋은 것 같은데, 왜 항상 실패하는지,

몇 차례 프로 작가 데뷔에 도전해 보았지만, 연거푸 실패만 거듭한 아마추어

작가를 위해 프로 작가로 데뷔할 수 있는 비밀 노하우를 담고 있다.

웹툰, 웹 소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웹툰 작가를 꿈꾸는 작가 지망생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 정작 상품성 있는 작품을 만들 줄 아는 작가들은

손에 꼽는다. 이 책에서는 시작에서 잘 팔리는 상품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경쟁자들 사이에서 돋보이는 방법, 플랫폼, 공모전을 활용해 데뷔하는 방법 등

기획서를 제작하고 이야기를 구조화하는 방법까지 아마추어 작가들이

간과하기 쉬운 부분까지 전부 다루고 있어서 이제 막 작가 데뷔를 앞두고 있는

초보 작가들이라면 굉장히 유용할 것이라 생각이 든다.

특히, 책장 제일 앞부분에는 창작 문서 템플릿까지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다운로드 주소까지 안내되어 있어서 해당 템플릿을 다운로드해서

직접 사용해 보면 더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한다.

저자는 잘 팔리는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획서를 잘 작성해야 한다고

이야기하는데, 단순히 작품만 좋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작품을 상품으로 만드는 그 기획 법에 대해 다루고, 잘 팔리는 상품으로

마케팅하는 노하우에 대해서도 담겨있다.

이것을 상품화라고 하는데, 아무리 좋은 작품이라도 상품성이 없다면

투고에서 매번 떨어지고, 좌절하다가 결국 작가의 길을 포기하게 되는

일도 생길 것이다.

이 책은 초보 작가들을 위한 작법서로 작가의 길을 가고는 있지만,

프로 작가 데뷔는 아직 하지 못한 아마추어 작가들이 꼭 읽으면 좋을

책이다. 특히 작품 기획서를 돋보이게 작성하는 방법과 로그라인(작품을 한 줄로

설명하는 것) 분석 법, 키워드 추출 법 등 다양하고 세부적으로 타깃 분석을 하는 방법과

노하우를 제공한다.

프로 작가들의 기획서 작성 가이드를 익히고, 웹 공모전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고

적용해 보고 싶은 모든 초보 작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잘 팔리는 이야기를 만들고 싶다면, 심사위원이 좋아하는 이야기로 작품 기획서를

제작하고 싶다면, 투고와 기획 노하우에 대해 알아가고 싶다면 이 책을 강추한다.

 

 

 

 

 
 

 

 

 

 

별 점

 

 

 

 

 

 

 

 

반응형

댓글